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수령 조건이나 금액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고용보험은 직장을 다니던 중 본인의 의지가 아닌, 권고사직과 같은 경우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실업급여를 지급해줌으로써 사회의 경제적 안정을 유지하고 재근로의 의지 또한 고취시켜준다는 취지입니다.



이와 같은 일들은 고용노동부에서 총괄하고 있습니다. 보통 직장에 속한 분들은 대부분 가입 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일어나는 상황이 아니여서 대부분의 분들이 자세한 내용도 모르시고 난처한 상황에 빠지는 일들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알아볼게요.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된 근로자가 직장을 나와 재취업까지의 기간 동안 소액의 금액 지원을 말합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재취업 장려와 생계 불안 절감이라는 취지가 있습니다.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조건은


지급받는 조건이 궁금하시죠. 먼저 고용보헙에 가입 되있으셔야 하구요. 근속일수가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정도가 실업 급여 수령의 최소한의 조건입니다.


여러분들의 조건에 해당되는 사항인지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큰 문제로는 회사를 나올 때의 상황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제부터는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위 내용처럼 퇴사 당시 본인의 의지가 아닌, 권고사직을 받거나 혹은 부당한 사유로 직장에서 해임되어야 하며, 12개월 안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조건에 충족되신다면 실업급여 신청은 인터넷으로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식으로 급여 신청을 하시기 위해서는 필수로 각 지역마다 있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야 해요.







먼저 하시는 인터넷 신청은 워크넷에서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꼭 각 지역의 고용센터를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실업급여의 지급 절차를 알아볼게요




그 다음은 실업급여의 종류를 알아볼게요.


실업급여 종류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구직급여, 상병급여 안내입니다.




다음으로는 훈련연장급여와 개별연장급여 또 특별연장급여가 있구요




취업촉진수당은 그 아래로 다시 세세하게 나눠져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실업급여의 금액이 궁금하실텐데요, 회사 재직 당시의 임금 수준에 따라서 지급됩니다.



퇴직 전의 평균 임금에서 50% 가량을 받으시게 되며 수급기간은 연령과 가입기간에 따라서 다르게 됩니다.






자세한 금액이 궁금하시면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확인하러 가시면 됩니다.




내 실업급여의 모의 계산이 가능합니다.




연령, 가입기간, 월급 금액 등을 입력하시면 본인의 자세한 수령액 확인이 됩니다.


부당한 사유로 해고 혹은 갑자기 권고사직을 당하셨을 때, 꼭 기억하시고 권리를 챙기세요.


여기까지 고용보험 실업급여의 조건과 금액 및 신청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Posted by ramen king 트랙백 0 : 댓글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