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만에 올리는 동영상 연구소의 글입니다!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글은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관련인데요. 


이번엔 인공지능으로 인해 개발 및 연구가 가속화 되고 있는 자율 주행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우선, 자율 주행이란, 다들 아시다시피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을 한다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이 기술이 발전이 되면 운전하지 않고 쉽게 목적지에 갈 수가 있는거죠.


예를 들면, 술먹고 집에 편하게 들어갈 수 있는...??


조금 자율 주행에 대해 간략하면서도 깊게 설명을 드리자면, 자율 주행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없으면 지겨울지도...)




총 5 단계로, 0 단계는 완전히 운전자의해 제어되는 단계로 일반적인 차량이라고 보면됩니다. 


1단계는 일반적인 운전과 비슷하지만 자동차 내부적으로 속도와 같은 기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부분적으로 자동운전이 가능한 단계인데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주행하거나 차선을 인식하는 정도 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크루즈 기능이 있습니다.


3단계는 조건적 자율 주행으로 일정 구간을 자율주행하는 단계입니다. 테슬라의 Autopilot 라는 기능이 이 단계에 속합니다.


다음 4단계는 고도화된 자율 주행으로 특정 도로에서 모든 안전제어가 가능한 단계입니다. 현재 구글 카에 이 단계에 있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5단계는 운전자 없이도 운행 할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으로 목적지까지 알아서 주행하는 단계입니다. 현재 구글과 애플이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금 어려웠지만, 자율 주행에 있어서 위와 같은 단계가 있고, 현재 상용화로 진행하고 있는 단계는 4단계 정도입니다. 


4단계에서 5단계로 넘어가는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것이 바로 인공지능입니다! 


그렇기에 구글이나 애플에선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공지능 학습에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하고 있는거죠.


인텔과 Nvidia 또한 이 사업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IT 회사 이외에도 자동차 업계 또한 지속적인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테슬라, 벤츠 등이 있습니다.


이쯤에서 잠시 자율주행에 대한 영상하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율 주행이 완전히 개발이 된다면, 사람들에게 편하지만 항상 문제는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라고 합니다.


현재 기술로는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가 힘들기에 모든 회사들이 연구를 꾸준히 하는거죠.


실제로 테스트 중에도 돌발사고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인공지능 분야가 더 발전한다면 사고 또한 줄어들겠죠? ㅎㅎ


그리고 자율 주행이 발전하게 되면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바로 요즘 많이 보이는 드론입니다!!



드론이 자율 주행을 하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잘 갈 수 있기에 새로운 산업이 생긴다고 생각됩니다.


택배나 음식 배달이 편리해지지 않을까요? (치킨....)


실제로 한달 전쯤 자율주행 드론으로 배달을 한 기사가 있었답니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20/2016112000355.html


이외에도 다른 컨텐츠에도 적용을 하면 위 기사와 같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방송이나 게임에도 이와같은 기능을 이용한다면...?!


나름 열린 결말(?)을 두고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연말되세요~!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사람이 전부다


티스토리 툴바